키조개 관자 삼겹살 삼합 구이 요리 손질법 효능

2023. 4. 18. 06:25생활의 행복 ,가정집음식 ,편리한 정보 생활

반응형

어폐류에 속하는 키조개의 관자는 겨울에서 봄까지 많이 먹는 음식으로 그 맛이 쫄깃하고 식감이 좋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리하여 먹는데 효능까지 좋아 웰빙식품으로도 좋은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조리법과 손질법등을 알아보게 현실적으로 직접 조리를 하면서 맛있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구입 및 손질법

지금은 키조개를 직접 구입하여 요리를 하는 것이 아닌 관자만 따로 깔끔하게 포장되어 판매됩니다.

 

 

 

 

생선을 판매하는 일반 중형마트나 대형마트등에서 판매를 하는데 판매하지 않은 곳이 많아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것이 제일 쉽고 편리합니다.

 

 

손질법도 간단합니다.

이미 조개에서 분리되어 손질된 것이므로 특별히 손질할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위의 사진처럼 일부 부위에서 질긴 껍질이 있어 저렇게 가위를 넣어서 잘라서 손으로 잡아당기면 살짝 벗겨지는데 모두 제거 안 해도 상관없습니다.

 

다름으로 물로 가볍게 씻어서 물기를 최대한 빼고 가능하면 1시간이 상 물끼가 잘 빠질 수 있는 곳에 방치하면 좋지만 시간이 없다면 최대한 제거하고 바로 조리해도 상관없는데 기름이 살짝 튈 수 있습니다.

 

 

관자는 횟감으로도 많이 먹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횟감으로 싱싱할 때 드시는 것이고 택배 배송 같은 경우 시간이 경과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굽거나 삶아서 드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삼겹살과 함께 구울 건데 크기나 두께는 한입에 넣을 정도의 크기면 되는데 두께는 얇게 썰어서 살짝 구워도 잘 구워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방법

오늘 요리는 관자, 삼겹살, 김치로 구성되는 관작삼합입니다. 전라도에서 홍어와 돼지고기 김치가 함께 어우러져 홍어삼합이 있는데 꽤 유명하고 맛있다고 소문이 있는데 홍어 냄새를 싫어하는 분들은 드시기가 곤란합니다.

 

하지만 관자삼합은 누구나 좋아하고 애들도 잘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일단 삼겹살을 프라이팬에 굽습니다. 관자가 200~300g인데 삼겹살은 500g입니다.

 

 

고기를 굽는데 프라이팬에 구우니 기름이 많이 나오는데 키친타월등으로 기름기를 제거해 줍니다. 완전히 제거해도 계속 나오는데 나중에는 제거하지 않아야 하고 그 기름으로 관자를 구울 것입니다.

 

고기를 먼저 모두 구운 후 관자를 구울 것입니다.

 

 

삼겹살을 모두 구운 후 관자를 프라이팬에 올렸는데 가스렌인지나 인덕션의 불은 중간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사진의 프라이팬에 기름 보이시죠  방금 고기 구운후 남는 기름인데 관자를 구울 때 별도로 기름을 사용할 필요 없이 저 기름을 이용하여 구우면 더 맛있습니다.

 

관자의 굽는 시간은 너무 길게 하면 오히려 질겨질 수 있으니 짧게 하는 것이 좋은데 경험으로 3분 이내에 굽는 것이 제일 맛있었습니다. 앞뒤 잘 뒤집으면서 짧은 시간에 구워질수록 맛은 더 올라갑니다.

 

 

 

처음 구워보시면 중간에 잘게 썰어 맛을 보면서 시간을 조절하시면 잘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굽는 시간은 분명히 다르며 소고기 굽는 시간정도면 적당할 듯합니다.

 

 

 

 

 

필자도 중간에 맛을 보는데 우~와 이렇게 쫄깃하고 부드러우면서 맛있는 것일 줄 몰랐습니다.

정말 너무 맛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관자 구이와 삼겹살이 구워져 습니다. 아쉽게도 김치를 함께한 사진을 열심히 먹는데 정신이 팔여 촬영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어쩔 수가 없습니다

 

김치에 관자와 삼겹살 한 점씩 올려 드시면 정말 맛의 진미를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좋았습니다. 특히 관자가 부드럽고 탱탱하여 애들과 김치와 함께 삼합으로 아주 잘 먹습니다.

 

효능

관자는 고단백질에 저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 성분도 풍부하여 피로해소에 좋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의 주요 성분인 DHA성분도 풍부하며 혈액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는 등 웰빙식품으로 최고의 식품입니다.

지금까지 드셔보지 못했다면 삼합으로 빨리 드셔보세요.

728x90
반응형